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바로 산림치유입니다.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은 말이지요.
자연이 주는 최고의 치료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산림치유에 대해서 좀 살펴보려고 합니다. 삼림치료가 왜 좋은 지, 나에게도 필요한 지 등에 대해서 알아가 보겠습니다.
1. 산림치유
산림치유를 간단히 말하자면,숲이 우리 인간을 치유해 주는 것입니다. 그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체험해도 숲은 우리들의 찌든 마음과 병든 몸에 위안을 준다는 것입니다.
숲에는 햇빛, 온도, 피톤치드, 소리, 습도, 음이온 등이 있어 우리에게 쾌적함과 안정과 활력을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2. 산림치유 대상
그렇다면 산림치유는 아픈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걸까요? 그렇지 않겠죠. 모든 사람들이 숲을 찾을 수 있듯이, 당연히 환자나 비환자 모두 숲에서 치유가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건강하기 원하는 누구나 심신의 회복과 휴양, 생활습관의 개선 등을 위해서 가끔씩이라도 정규적으로 방문하면 좋을 듯싶습니다.
3. 산림치유의 효과
1) 우울증 완화
보기만 해도 튼튼해 보이는 나무들로 가득한 울창한 숲, 잔잔한 음악이 나오고, 새들의 소리가 가득한 숲을 걸으면 세상의 온갖 문제들로 쑤시고 아픈 정신이 편안해지는 걸 느낍니다.
실제로 전문 임상가가 평가한 우울 증상 지수가 12.7인 사람이 산림치유 결과 4.8까지 떨어졌다는 임상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음이 힘들고 지칠 때, 방안에 혼자 앉아 있지 말고, 근처의 숲을 방문해서 거닐면서 마음에게 쉼을 주면 좋을 듯싶습니다.
2) 혈압과 암 회복
숲길을 천천히 걷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산림치유를 위해서 잘 가꾸어진 숲길을 걷노라면 기분이 안정되어 혈압이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하게 해 주죠.
또한 암 수술을 하신 분들의 빠른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암세포들을 숲에서 나오는 깨끗한 공기와 피톤치드, 새들의 소리들이 정화시켜 주는 거겠죠.
3) 유용한 성분들
숲은 우리 몸과 마음에 아주 좋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며, 우리 마음과 정신이 안정된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는 뇌파인 알파파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는 NK 세포와 노화방지에 유용한 항상 화효소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산림치유에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네요. 자연림을 방문할 때마다 마음이 편안한 기분을 경험했는데 실제로 우리 몸을 건강해 주는 많은 성분들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