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응급 피임 방법입니다. 이 약은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최대 120시간(5일) 이내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게스테론 성분이 포함된 고용량 호르몬제가 사용됩니다.
배란을 지연하거나 방해하여 수정 가능성을 줄이는 방식으로 작용하며, 사후피임약의 주요 특징 5가지를 알아봅니다.
1. 응급 피임용으로 사용
사후피임약은 정기적인 피임제와 달리, 계획하지 않은 성관계나 피임 실패 시 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입니다.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 복용할수록 효과가 높아집니다.
2. 일시적인 호르몬 변화 유발
고용량의 프로게스테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일시적으로 체내 호르몬 균형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사용자는 메스꺼움, 피로, 두통 등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정기 피임법과의 차이
사후피임약은 임시 피임법으로, 장기적인 피임 효과를 보장하지 않으므로 매번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피임 방법으로는 피임약, 피임기구, 또는 호르몬 주사 등의 방법을 권장합니다.
4. 효과와 시간의 관계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 복용할수록 피임 효과가 높아지며, 72시간 이내에 복용할 때 약 89%의 예방 효과를 보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임 효과가 낮아지므로, 응급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5. 의료 상담 권장
사후피임약 복용 후에도 생리 주기 이상이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