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와 건강 상태에 관계없이 건강기능식품을 한 번도 안 먹어 본 사람은 아마도 한 명도 없을 겁니다. 그만큼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챙기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시중에 나가보면 너무나 많은 건강기능식품들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알고 섭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토막정보가 있어 나누어 볼까 해요.
1. 확실한 마크 확인하세요!
몸에만 조금 좋으면 건강기능식품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 일반식품에 해당하는 것들도 많답니다. 예를 들면, 크릴오일이나 타트 체리 등을 함유한 제품들이 대표적인데요.
우리 몸에 좋은 기능을 하는 것은 맞지만 건강기능성이 입증되지 않은 일반 식품일 뿐입니다. 소비자들은 제품 앞면에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표기되어 있는 지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2. 정말 도움을 주는 것인가?
두 번째로 조심할 것은 정말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지", 아니면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분간할 필요가 있습니다.
확실하게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도움을 줄 수도 있는 것은 큰 차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확실히 도움을 준다는 말은 식약처가 1등급으로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 것이고요.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 말은 근거가 약한 2등급 기능성 원료라고 보면 됩니다.
3. 다이어트 보조제, 부작용 조심!
많은 다이어트 보조제들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겠지만, 이것만 믿고 구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왜냐하면, 효과 못지않게 부작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다이어트 기능식품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황달, 설사 수면장애, 심장과 간 손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많은 분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시기가 되었네요. 적합한 식품을 적절하게 섭취하셔서 몸도 건강도 튼튼히 보충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