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정보 / / 2024. 9. 18. 15:58

저염식 식단 이런 분들에게 좋아요

저염식 식단이 나트륨을 많이 함유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몸에 좋은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저염식 식단만으로 매일 밥상을 차린다면 우리 몸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권장 소금 섭취량은 최대 5g 이며, 나트륨 기준으로는 2g이라고 합니다. 극단적인 저염식 식단 위주의 식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소금이나 나트륨 섭취량을 주의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해서 철저하게 조절해서 저염식 위주로 식단을 짜야만 하는거죠.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고혈압 환자

고혈압 약을 먹고 계시는 고혈압 환자분들은 저염식 식단이 반드시 필요한 사람들 중의 한 사례입니다.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면 체액량이 증가하는데, 체액량의 증가는 다시 혈압을 높이게 됩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협심증이나 뇌졸중 위험이 커지고, 심혈관이나 뇌혈관 관련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겠죠. 이런 분에게는 저염식 식단이 필수적입니다!

 

2. 골다공증 환자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줄어들어 뼈가 얇아지고 약해져 잘 부러지는 질환이죠. 뼈의 주 성분인 칼슘이 급격하게 빠져나가 골밀도가 낮아져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우리 몸은 들어온 나트륨을 많이 배출하려고 하는 특성이 있죠. 이때 문제는 나트륨이 배출되면서 뼈에 반드시 필요한 칼슘도 많이 빠져나간다는 겁니다.

 

특히 뼛속에 있는 칼슘까지 배출된다고 하는데요. 바로 그런 이유로 저염식 식단을 통해서 뼛속에 들어있는 귀중한 칼슘이 빠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3. 만성신장병 환자

만성신장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신장이 원활하게 작동을 하지 않겠죠.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나트륨 배출과 체액량 조절이 어렵습니다.

 

만성신장병 환자분들이 반드시 저염식 식단을 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만성신장병 환자분들은 염분과 나트륨을 정말 조심해야 겠습니다.

 

저염식 식단을 꼭 해야만 하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비만이 심한 분들도 조심해야 합니다. 나트륨은 과식을 유발하고 이것은 비만으로 직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몸이 좀 안 좋으신 분들은 소금 섭취량을 잘 살피셔서 빨리 건강이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저염식 식단을 해서는 안 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염식 식단 무엇이며, 왜 하는 걸까요?

여러분들은 음식을 짜게 먹는 편인가요? 아니면 싱겁게 먹으시나요? 짜지도 않고 그렇다고 싱겁지도 않고 그냥저냥 적당히 간을 맞추어서 먹는다는 분도 있을 겁니다. 건강과 관련해서 분명한

beauty.infozoa.co.kr